Ⅰ 緖言
한 민족의 문화와 국민성을 근본적으로 이해하려면 그 나라 남녀 간의 관계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명수, 『중국인과 에로스』, p 10
남녀관계란 바로 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性은 중요한 문화현상이라 하겠다.
문화수준이 높았던 중국인은 일찍부터 성문화에 큰 관심
성애자 인권운동이 다시 시작되었다. 그런데 그 이후, 사회가 전반적으로 보수화 되면서, 동성애자들의 투쟁의 열기도 수그러들었으며, 동성애는 경제체계에 흡수되어 그 안에서만 한정적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즉 동성애 진영은 분리주의와 낙관론 속에서 문화, 경제 운동으로 방향을 전환 했지만 1980
, 마지막 탈고를 보지 못한 채, 마흔 여덟 살 되던 섣달 그믐날에 쓸쓸히 세상을 떠났다. 그의 구체적인 삶의 행적이나 소설 창작의 전 과정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가 남긴 《홍루몽》은 중국 최고의 명작소설이 되어 오늘날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2. 《홍루몽》의 개요
1) 작품개요
", 개성이 더욱 복잡해져서 결국에는 중국 고대소설 인물의 유형화 전형에서 개성화 전형으로의 전환 과정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민간 창작에서 문인 창작으로의 변화이다. <삼국연의>·<수호전>·<서유기> 등은 대부분 민간문학과 작가문학이 서로 결합된 산물로서, '설화' 예술의 명백
중국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렇다면 한 낱 조그만 나라에 살고 있는 우리 같은 평범한 대학생들이 그렇게 크디큰 중국을 보다 가깝게 느끼기 위해서, 그들이 가진 속성을, 또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어떤 소재를 가지고 고민해보아야 할 것인가? 우리 조의 기말보고서의 주제에 대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의 출현은 중국 고대소설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하는 바, 이는 다음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
첫째, 역사 묘사에서 현실 묘사로 바뀌었다. <금
성애나 성도착증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하지만 이중 어느 한 단어라도 제대로 알고 있는 단어가 있을까? 대부분이 단어의 정확한 뜻을 모른채 ‘그저 남들이 그렇게 부르니까...’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선 동성애에 관련된 용어들을 알아보자.
① 동성애 ( 同性愛, homosexua
2. 동성애자 억압의 역사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성에 대한 역사는 철저히 이성애 중심으로 쓰여져 있다. 동성애란 말, 억압적 의미에서 고안된 동성애란 말이 생겨난 것은 19세기 후반이었다. 단정적으로 말한다면, 19세기 이전에는 동성애자가 없었던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동성애적인 행위들과
1. 동성애란?
동성애자는 이성이 아닌 동성의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강한 성적 감정과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을 말한다. 남성 동성애자를 호모 또는 게이라고 하고 여성 동성애자를 레즈비언 또는 레즈라고 한다. 동성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유전적요인, 호르몬 불균형, 어릴 때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의
퇴보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중엽을 인정소설의 고조기라 평가하는 이유는 고도의 사상성과 예술성을 지닌 홍루몽의 문학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작가와 등장인물에 관한 평론도 속출하여 학문의 영역으로 발전하여 ‘홍학’이라는 말까지 생겼나게 되었다.